2021 하반기 삼성증권 3급 취업수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2-24 01:32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증권에 리테일 직무로 취업하게 된 김명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삼성증권 면접을 앞두고 있을 때, 청년 두드림 센터를 알게 되어 모의 면접을 신청했었습니다.
정말 죄송스럽지만 당시 저를 도와주신 선생님의 성함은 기억에 나지 않습니다만,
증권업에 관한 정보가 없더라도, 최대한 제 면접 예상 질문을 물어보시고 피드백해주셔서 큰 감사를 느끼고 있습니다.
1시간 내내 입에 마른 침이 나올 정도로 도와주셔서 정말 기억에 남고, 감사했습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아! 그 학생!'하며 추억해주세요 ㅎㅎ 덕분에 잘 연습했고,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각설하고, 제 수기를 통해 여러분들의 취업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서류
이번 2021 하반기 30개가 넘는 기업을 지원하면서도, 이상하리 만큼 삼성증권에 큰 관심을 쏟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아마 삼성이라는 일류 대기업에 입사하고자 하는 열망이 나타난 것이겠지요.
하반기 제 서류 합격률은 40% 수준이라 조언을 드리기도 부끄럽지만, "세심한 자료조사는 합격을 기인한다."가 정답이라 생각합니다.
가령 삼성증권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너리스크로 인해 기업금융의 발행어음사업이 불가해졌고, 마이데이터 사업 또한 여전히 불가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삼성증권은 이를 돌파하기 위해
1) 두나무와 함께 비상장주식 투자를 합작했고,
2) 바로 상담 서비스를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 했으며,
3) 업계 최초 수수료 0원 다이렉트 IRP를 출시하며 재기를 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모두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며, 각각 전략에 대한 피드백과 추후 전략방안을 저만의 방식으로 풀어 작성했고, 이를 좋게 봐주어 합격한게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합니다.
2. GSAT
저는 NCS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 9월입니다.
신한카드, 신한은행 NCS를 공부하며 기본적인 틀을 잡았고, 삼성증권 서류 합격발표 이후 약 4주 동안 기본서 3개, 모의고사 10번, 교내 gsat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비단 양치기보다는 어떻게 푸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유튜브에 정말 수많은 맛보기 GSAT 강의가 존재합니다. 맛보기라도 정말 양질의 퀄리티이며, 필기에 ㅍ도 모르는 저는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꼭 유튜브를 보면서 필기 공략을 숙지하도록 하세요.
또한, 자신의 모교를 잘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기본서 1개만 구입하고, 나머지는 모두 교내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이용했습니다.
잉크가 금방 산화되는 회독펜을 구매하여 학습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한 책을 3~4번 정도 회독하여 푼다면, 분명 문제를 효과적으로 숙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면접
삼성그룹은 원데이 면접으로,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임원면접과 직무적성면접만 보고 있습니다.
다만 직무적성면접은 Q&A식으로 따로 생각 시간없이 바로 진행되며, 면접관 질문에 3분 이내로 대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너무 짧게 얘기하면 안됩니다.. 저는 4-50초 정도로 생각했던지라 약간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면접별 질문의 차이는 근소합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해당 기업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업무를 펼치리라는 미래의 구체적인 방안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구나 아는 피상적인 답변 말고, 본인의 필살기를 준비해가세요.
가령 저는 유사 전략을 펼치고 있는 해외 투자자문사를 빗대며, 바로상담 서비스에 구독 서비스를 가미하는 전략을 말씀드렸습니다.
일정의 수수료를 수취하여 브로커리지 수익과 자산관리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말씀드렸고, 면접장에서 칭찬해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4. 마무리
비록 취업준비기간이 긴 터널같을지라도, 지금이 청춘이고 좋은 순간임을 유의하며 긍정적으로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결국 취업을 하면 다람쥐처럼 항상 챗바퀴 도는 삶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가끔은 늦잠을 실컷 자고, 술을 잔뜩 먹을 수 있는, 현재 시기를 즐기며 이겨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